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관리인 J입니다.

 

2020년 4월 현재 코로나 19로 전 세계 주식 시장이 급락 후 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들이 주식을 매도해서 주가가 급락할 때마다 개미들이 주식시장에 뛰어들어 삼성전자 등 우량주를 사모으는 현상(일명 동학개미운동)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변에서 셀트리온 등 주식 이야기를 하고 너도나도 주식 계좌를 만드는 걸 보면 지금은 때가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대중을 따르지 말라'는 투자에 관한 명언이 생각나기도 하구요.

 

향후 미국 주식 시장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약이나 백신이 나오면 시장이 어느 정도 안정되지 않을까 예상을 해보면서 지금은 일단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어쨌든 해외주식을 사기 위한 공부는 필요하니

오늘은 해외주식 특히 미국 주식 사는 법에 대해 얘기해 볼까 합니다.

 

 

미국 주식을 시작하는 절차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일단 증권사에 해외증권계좌를 개설합니다.

처음 해외 주식을 위한 계좌를 만들 때 증권사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그 이유는 수수료와 환율, 환전수수료 때문입니다.

 

해외주식(미국 주식) 수수료는 아래 글 참고하시고

2020/04/02 - [재테크 관리인/주식] - 해외주식(미국 증시) 초보자 증권사별 수수료 비교

 

해외주식(미국증시) 초보자 증권사별 수수료 비교

안녕하세요! 관리인J 입니다. 2019년 미국경기가 좋아지고 증시가 활황을 거듭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미국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해외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국내만이 아니라..

richjw.tistory.com

 

해외주식(미국 주식) 환전수수료는 아래 글 참고하세요!

2020/04/10 - [재테크 관리인/주식] - 해외주식(미국주식) 초보자 증권사별 환전수수료 환율 비교

 

해외주식(미국주식) 초보자 증권사별 환전수수료 환율 비교

안녕하세요! 관리인 J 입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원달러 환율은 많이 상승했고 국내를 비롯한 해외주식은 폭락을 했다 등락을 거듭하는 중입니다. 앞으로 증시 상황이 어떻게 될지는 예상하기 힘들지만 코로..

richjw.tistory.com

 

저는 오래전에 미래에셋대우증권을 통해 국내 주식을 한 적이 있고 수수료 등을 고려해 해외주식도 미래에셋증권에서 시작해 보려 합니다.

 

미래에셋대우 기준으로

영업점 개설 계좌가 있는 경우 -  모바일에서 m.Stock이라는 앱으로 국내 주식을 할 수 있고 해외주식 관련 메뉴를 누르니 m.Global 설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m.Global 앱에서 간단한 가입절차 후에 이용 가능합니다.

 

영업점에서 개설한 계좌가 없는 경우m.All 앱에서 다이렉트 계좌를 만들어서 이용하면 됩니다.

다이렉트 계좌 이용자만을 대상으로 이벤트도 따로 하니 그것도 활용해 보세요.

 

수수료나 환전수수료, 환율을 따져보면 키움증권, 대신증권(크레온), 한국투자증권(뱅키스) 등이 괜찮아 보이고 제가 쓰는 미래에셋대우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주식을 할 때는 온라인, 모바일로 거래하는 게 수수료가 훨씬 저렴합니다.

 

각자 원하는 증권사 사이트 들어가서 환율우대나 수수료 이벤트 등 내용 확인해 보고 혜택도 받으면서 계좌를 만들면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2. 해당 증권 계좌에 돈을 입금하고 환전을 합니다.

환전은 해외주식 매수 시에는 자동 환전되긴 하지만 환율을 고려하신다면 미리 환전 메뉴에서 따로 환전해 놓으셔도 됩니다.


3. 주식을 매수/ 매도합니다.

미국 주식 개장시간우리나라 시간 23시 30분 ~ 익일 6시 / 서머타임 적용 시 22시 30분 ~ 익일 5시

 

새벽에 주문이 힘든 분들은 예약 주문도 가능합니다.

예약 주문은 미래에셋대우증권의 경우

오전 9시~ 오후 10시 30분 / 서머타임 적용 시 오전 9시 ~ 오후 9시 30분

증권사마다 예약 주문 가능 시간이 조금씩 다르니 홈페이지 참고하세요.

 

증권사에서는 15분 지연시세를 제공하고 있어 일단은 그 시세를 보고 주식을 주문해야 합니다.

만약 실시간 시세를 보고 싶은 경우 실시간 시세 이용료를 내야 합니다.

증권사마다 실시간 시세 이용료는 다르며  미래에셋대우의 경우 미국 주식의 실시간 시세이용료는 매월 2달러입니다.

 

실시간 시세를 무료 보고 싶은 경우 

인베스팅 닷컴 - www.investing.com

인베스팅 닷컴 앱 바로가기

야후 파이낸스 - finance.yahoo.com

야후 파이낸스 앱 바로가기

 

굳이 증권사에 돈을 내고 실시간 시세를 이용하기보다는 위의 사이트에서 무료로 조회를 하는 편이 낫겠네요. ^^


4. 주식 매매 대금이 출금, 입금됩니다.

국내 주식의 결제일은 T+2일이지만 미국 주식의 결제일주문체결 후 3일(T+3일)이 소요됩니다. 

월요일에 사고팔면 목요일, 금요일에 사고팔면 영업일 기준이므로 다음 주 수요일이 결제일이 됩니다.

즉, 미국 주식을 사면 3일 후에 예수금에서 빠져나가고, 미국 주식을 팔면 3일 후에 예수금으로 들어옵니다.

 

주식을 보유 시에는 배당소득세, 매도 시에는 수익을 얻은 경우 양도소득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세금 관련 부분은 따로 정리해 드릴게요.

 


 

저는 일단 미국 주식이 좀 더 떨어졌을 때 우량주를 매수하고 장기로 갖고 있을 생각입니다.

처음 종잣돈을 모을 때는 은행 적금이나 예금을 드는 것을 추천하지만

지금처럼 금리가 낮은 시점에 돈을 은행 예금에 묻어둔다면 물가상승률 대비 마이너스나 마찬가지니

여러 투자 방법을 연구하고 공부해 보는 게 필요합니다.

 

다들 열심히 주식 공부하고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