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관리인 J입니다.

 

오늘은 말 그대로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할 시간을 만들어 내는 방법에 관한 책,  미국 아마존 베스트셀러 메이크 타임을 리뷰해 볼까 합니다.

이 책은 구글에서 디자이너로 일했던 제이크 냅과 존 제라츠키가 공동 집필한 책으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흔한 시간관리 책은 아닙니다. 

 

 

 

하루 24시간,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16시간 정도.

여러분은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뭐가 뭔지 모르게 정신없고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지 않나요?

대부분은 바쁘기만 할 뿐 그날이 그날이고 오늘 내가 뭘 했는지 기억조차 하기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지요.

 

'메이크 타임' 은 생산성에 관한 개념은 아니고 자신의 하루, 삶을 좀 더 의미 있게 만들어 주는 개념입니다.


- 우리의 삶이 바쁜 이유

  1. 비지 밴드왜건 - 언제나 바쁜 요즘의 세태. (넘쳐흐르는 메일함, 계획이 빼곡한 일정표, 끝이 없는 할 일 리스트 등)

  2. 인피티니 풀 - 끝없이 새로운 내용이 올라오는 앱과 그 외 정보원. (스트리밍, 새로고침 하면 갱신되는 오락거리 등)

 

- 우리의 시간은 디폴트에 따라 사용된다. 

 1. 비지 밴드왜건의 디폴트 규칙 - 앞에 높인 일에 대응하라, 시간을 꽉꽉 채워라, 효율적인 사람이 되어라, 더 많은 일을 끝내라 등으로 대표되는 끝없는 일.

2. 인피티니 풀의 디폴트 규칙 - SNS 갱신, 유튜브 검색, 뉴스 속보, 게임, 드라마 몰아보기 등의 끝없는 주의분산.

 

- 우리는 비지 밴드왜건(끝없는 일)과 인피티니 풀(끝없는 주의분산)이 끌어당기는 힘의 중간쯤에 서 있다. 

   여기서 생산성이나 의지력은 해결책이 되지 못 한다.

 

- 주의가 분산되는 데서 벗어나 삶을 좀 더 의도적으로 통제하고 스스로 가장 중요한 일을 선택하고, 그 일을 할 에너지를 비축하고, 디폴트의 순환을 깨뜨리게 하는 프레임워크, 그것이 메이크 타임이다.


- 메이크 타임의 작동 방식

 

1. 그날 우선 처리할 하이라이트 선택 - 초점을 선택하는 것으로 하루하루를 시작하라.

2. 그 하이라이트에 초집중 -  방해꾼을 물리쳐 하이라이트를 처리할 시간을 만들어라.

3. 기록을 통한 하루 돌아보기 -  시스템을 조절하고 개선하라.

* 온종일 시간과 주의를 계속 통제할 수 있도록 에너지 충전일에 대한 집중과 명확한 사고에는 에너지가 중요하다. 뇌를 충전하기 위해 몸을 돌보아라.

 

- 이 책에는 메이크 타임을 실현하기 위한 수십 가지 전술이 소개되어 있다.

   당신에게 필요하거나 당신이 시도하고 싶은 전술을 선택하고 테스트하고 반복하면 된다.

 

* 하이라이트

- 날마다 바쁘게 지내면 시간이 흐릿하게 스쳐 지나간다.

- 하이라이트는 하루하루에 초점을 부여한다.

- 하이라이트의 선택 방법 : 긴급성, 만족, 즐거움 중에서 자신의 직감을 믿고 선택한다. 시간은 60~90분 정도가 적당.

- 하이라이트 선택이 어려운 경우 삶의 우선순위를 매겨본다.

   1. 삶에서 중요한 일을 목록으로 만든다 (예: 여행, 일, 가족, 영화, 수영 등)

   2. 가장 중요한 일 하나를 선택한다.

   3.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중요한 일을 선택한다.

   4. 우선순위에 따라 목록을 다시 쓴다.

   5. 최우선 순위에 동그라미를 친다.

   6. 하이라이트를 선택할 때 이 목록을 활용한다.

-  하이라이트를 실행할 시간 만들기

 

* 초집중

- 기술이 시간을 돌려줄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기술업체들은 당신이 제품을 사용할 때 돈을 번다.

- 스마트폰의 지배자 되기(소셜 네트워크 앱 삭제, 그 외 인피니티 풀 삭제, 이메일 삭제, 웹 브라우저 삭제)

- 로그아웃하기, 알림 거부하기, 첫 화면 비우기, 손목시계 차기, 기기들을 놔두고 가기 등.

- 인피니티 풀 피하기 : 아침의 확인 절차 건너뛰기(이메일, 트위터, 뉴스 확인 등) , 뉴스 무시하기.

- 눈에 보이는 타이머 설치하기

- 하이라이트 분해하기(하이라이트가 벅차다고 느껴지면 다이너마이트로 작게 깨트려라.)

  ex) 하이라이트가 휴가 계획 세우기라면 휴가날짜를 달력에서 확인한다. -> 목적지 목록을 만든다. -> 가족과 목적지에 관해 의논하고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을 선택한다. -> 온라인으로 항공 요금을 확인한다.

- 종이로 시작하기(컴퓨터나 노트북 대신 종이와 펜을 사용하면 집중력이 높아진다.)

 

* 에너지 충전 

- 매일 운동하기, 걸어 다니기, 불편 느끼기(직접 요리/계단 이용), 진짜 음식 먹기, 설탕 끊기, 숲 즐기기, 명상하기, 진짜 휴식 취하기, 화면 보지 않고 먹기, 낮잠 자기 등

 

* 돌아보기

- 과학적 기법으로 하루하루를 미세하게 조절하라. 결과를 추적하기 위해 기록하라.

 


Start 'Someday' Today. - '언젠가'가 바로 오늘이 되게 하라.

 

- 자신의 인생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을 위한 시간을 만들어서 그것을 자신만의 디폴트로 설정하고 실행하면 하루하루 더 많은 즐거움을 느끼고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다.

 

- 메이크 타임을 당신이 열정을 느끼는 일에 시간을 들이고 주의력을 높이도록 해 줄 것이다. 

 

 

 

 

제 개인적으로는 오전과 밤 시간은 어느 정도 루틴을 짜서 해야 하는 일들을 해내긴 하지만 항상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낮 시간은 뭔가 해야지 다짐하다가 막상 하지는 않고 유튜브를 시청하거나 검색을 하며 시간을 낭비하고 있고, 아이와 시간을 보낼 때도 수시로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면서 아이에게 집중하지 못했네요.

 

그런 저에게 ' 메이크 타임 '은 생산성을 추구하고 바쁘게 살아가지만 막상 끝없이 주의가 분산되고 집중하지 못하는 삶에서 벗어나 자신에게 중요하고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면서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삶을 통제할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 이 세 가지 전술을 먼저 실천해 보고자 합니다.

1. 매일 하이라이트를 글로 써보기 

2. 스마트폰의 지배자 되기 전술을 통해 초집중하기

3. 진짜 음식 먹기, 당신의 부족과 시간 보내기 전술을 통한 에너지 충전하기

 

여러분들도 '메이크 타임'을 읽어보고 각자 자신에게 맞는 전술의 선택과 실천을 통해 매 순간 집중할 수 있고 하루하루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
공지사항